MY MENU

전근대사

제목

유사역사학 비판 - 『환단고기』와 일그러진 고대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30
첨부파일1
추천수
0
조회수
1003
내용

 

유사역사학 비판 - 『환단고기』와 일그러진 고대사

이문영 (지은이) | 역사비평사 | 2018-11-29

반양장본 | 384쪽 | 17,000원 | 214*152mm | ISBN : 9788976965554

 

 

 

유사역사학은 역사학 자체를 오도하면서 역사 연구의 목적이 자국의 영광을 되살리는 것이라 현혹하고, 현재 시점에서 수치스러운 역사는 은폐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유도한다.
또한 한민족이 가장 뛰어난 민족이라는 생각을 퍼뜨려 다른 나라 사람들을 깔보고 업신여기게 만든다. 이런 역사관을 가졌던 이들이 나치와 일본제국주의였다. 그들이 행한 일들을 우리가 또 답습해야 하는가?

pseudohistory, 유사역사학, 사이비역사학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 ‘가짜’의 유혹


인터넷의 발달은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급속도로 증가시켰다. 고급 정보도 많지만 무분별하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 또한 많다. 가짜 뉴스의 범람은 이미 세계적으로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학문의 세계 역시 마찬가지다. 제법 그럴싸한 논리이고, 게다가 이것저것 근거라면서 갖다 붙이고 억지스럽게 밀어붙이면 쉽게 믿어버릴 수밖에 없다. 특히 고대사의 영역은 더욱 그러하다.
저자 이문영은 과학잡지 『스켑틱(SKEPTIC)』의 발행인인 마이클 셔머의 말을 인용하여 유사역사학이 무엇인지를 밝힌다.

“뒷받침하는 증거나 개연성이 없는데도 주로 정치적이거나 이념적인 목적으로 제시되는 주장”

아직 인터넷이 대중화되지 못했던 1990년대부터 ‘PC 통신’을 통해 유사역사학의 허구와 날조를 날카롭게 비판하며 싸워온 ‘초록불’이라는 닉네임의 소유자 이문영이 유사역사학을 전면 해부하는 책을 펴냈다. 유사역사학이 무엇인지, 그 연원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환단고기』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이며 왜 유사역사가들이 그렇게 떠받들고 있는지, 엉터리 사료비판으로 왜곡하는 한국 고대사의 내용은 무엇인지를 담아냈다.
저자는 먼저 유사역사학의 영어 단어인 ‘pseudohistory’의 ‘pseudo’를 유사(類似), 즉 ‘서로 비슷함’이라는 사전적 의미보다 영어의 본래적 뜻인 ‘가짜의’, ‘거짓의’, ‘사이비’ 뜻으로 정의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한다. 서구에서 대표적 유사역사로 꼽히는 ‘홀로코스트 부정론’은 나치가 유태인을 학살하지 않았다는 가짜 역사이다. 이런 것을 누가 믿겠냐고 하겠지만, 지금도 나치의 부활을 꿈꾸는 이들 속에서 암암리에 퍼져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환단고기』를 필두로 상고시대에 위대한 한민족이 아시아를 지배했다는 유사역사가 대중을 매혹시킨다. 오늘날 한민족은 한반도의 작은 땅덩이에 살고 있지만, 먼 상고시대, 고대에 전 아시아를 지배했다는 기록이 있다는 말에 그 기록의 진위 여부는 따져보지도 않고 놀라워하면서 아무런 비판의식도 가지지 못한 채 빠져든다.
누가 싫어하겠는가? 우리가 4대 문명보다 더 위대하고 더 찬란한 문명을 이룩했으며 아시아를 호령하며 광대한 제국을 이룩했다는데!
그러나 국수주의 이데올로기가 저 밑바닥에 깔려 있는 유사역사의 언설은 국가와 민족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내며, 부지불식간에 다른 민족과 문화에 대해 배타적으로 바라보고 업신여기는 마음을 갖게 한다. 저자는 애국심에 기댄 민족주의, 역사적 사실과 다른 주장을 내세워 민족주의와 결합하는 극단적 국수주의, 나와 다른 남을 배척하고 자민족 우선주의를 강조하며 독재와 전체주의까지 용인하는 파시즘의 씨앗을 유사역사에서 발견한다.

오래된 바람, 만들어진 한국사
민족주의의 탈을 쓰고 유사역사를 전파하다


우리나라의 유사역사학은 일제강점기에 고조선과 만주에 주목하여 만주와 조선은 하나라는 만선사관이나 일본 민족과 한민족은 같은 조상 아래 나왔다는 일선동조론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그때까지만 해도 친일과 식민사학에 대한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해방이라는 절체절명의 과제가 놓여 있었다.
해방 이후 1960~1970년대에 이르면 유사역사학이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활개를 치기 시작한다. 이 책의 제2부에서는 유사역사학의 토대를 다지고 발전시킨, 유사역사학의 대표적 선구자들을 알아본다.

? 최동 : 세브란스 병원 의사, 조선 민족과 야마토 민족이 동종동근이라고 주장.
? 문정창 : 일제강점기 군수 출신, 중국·수메르·이집트 문명이 모두 한민족에서 기원했다고 주장.
? 안호상 : 초대 문교부 장관, 일민주의 주장, 국사찾기협의회 결성, 민족 주체성 확립을 목표로 국정교과서 추진.
? 이유립 : 『환단고기』를 몰래 숨겨왔다가 세상에 알렸다고 전해지지만, 실제로는 조작해 만들어냈음. 단단학회를 결성하고 기관지 『커발한』을 발행했으며, 이를 통해 『환단고기』 정교하게 위조하여 소개.
? 임승국 : 『환단고기』의 번역자, 민족주의와 반공을 동일한 개념으로 보면서 역사를 국가체제철학이라고 주장.

1932년 ‘조선 쇼와5년 국세조사기념장’을 수여받고, 1942년 충청북도 내무부 사회과 사회주사, 1942년 황해도 은율군수, 1945년 이사관 승진, 황해도 내무부 사회과장을 지냈던, 그야말로 일제의 정책을 수행했던 고위 공직자 문정창은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을 올린 인물이다. 해방 후 그는 『군국일본 조선점령(강점) 36년사』를 펴내면서 스스로 농촌 발전을 위해 민족주의 활동을 했던 것처럼 기술했다. 일제에 부역한 친일파가 아이러니하게도 해방 후에는 일본의 망언에 대항하고자, 역사를 바로 세우고자 책을 썼다고 주장했다.
문정창은 조선총독부가 꾸며낸 조선상세사(朝鮮上世史)를 한국 역사학계가 답습한다며 식민사학자라고 매도했다. 조선 민족의 고향이 중앙아시아라고 주장한 최동의 주장에 깊이 감명한 문정창은 이스라엘과 한민족이 깊은 연관성이 있다면서, 그 근거로 성서에 ‘Chosen people’이라 기록되어 있다고 했다. choose의 과거분사 ‘chosen’을 우리식 발음대로 읽어 ‘조선 사람’이라 제멋대로 해석해버린 것이다. 발음의 유사성을 가지고 역사를 재구성하는 수법은 오늘날 유사역사가에게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안호상 등과 함께 국사찾기협의회를 결성하여 국가의 권의와 의사에 절대적 우위를 두고 국민은 그에 기반한 공통된 국가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역설했다. 영광스러운 한국사,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서는 역사의 날조도 서슴지 않았다.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이야기, 정말일까?
거짓과 허상과 환상으로 오도하는 유사역사의 함정


『환단고기』란 대체 어떤 책일까? 유사역사학 쪽에서는 한국 상고사가 기록된 아주 위대한 기록이라고 떠받들리는 책이다. 『환단고기』에 따르면 우리는 단군조선 때 만주와 시베리아, 중국 하북성 일대와 산둥반도까지 차지한 대제국의 영토였다. 이런 말이 ‘고서’에 적혀 있다고 하니 실로 믿을 만하지 않은가? 왠지 모를 뿌듯함, 자존감, 애국심이 솟아난다. ― 『환단고기』가 만들어낸 달콤한 환상이고, 유사역사학에서 퍼뜨리는 허구이다. 저자는 『환단고기』의 출현에 얽힌 수수께끼뿐 아니라 이유립이 발행했던 단단학회의 기관지 『커발한』을 통해 『환단고기』가 어떻게 정교하게 만들어졌는지를 추적했다. 『환단고기』에 담겨 있는 세계관이 무엇인지, 내용을 하나하나 들여다보았다.
그 밖에 한국 고대사에서 엉터리 이야기로 사람들을 잘못 이끄는 23가지를 뽑아, 그것의 맹점과 허구를 파헤쳤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가 ‘환국’이라는 유사역사학 쪽의 주장을 그동안 역사학계가 축척한 연구 성과를 소개하며 ‘환국’이 얼토당토하지 않음을 논박했다. 『단종실록』, 『제왕운기』, 『삼국유사』(석남본, 파른본) 등을 통해 환국의 ‘국’ 자가 원래 ‘인’ 자임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이병도가 내놓은 학설이라면서 중국 진나라가 쌓은 만리장성이 황해도 수안에서 시작한다는 주장(지금도 인터넷상에서 이와 관련된 지도를 쉽게 볼 수 있다)도 터무니없음을 논증했다. 가야를 세운 김수로왕의 왕비인 허왕후가 인도에서 왔다는 엉터리 이야기가 어떻게 신화로 둔갑하고 역사화되는지, 또 그것을 오늘날 역사적 사실로 기려지는 현상까지 거침없이 비판했다.
저자는 유사역사학에서 퍼뜨리는 위대한 조상, 광대한 영토에 사로잡혀 자랑스러운 고대사에 현혹되지 말 것을 몇 번씩 거듭하여 강조한다. 역사를 통해 시민에게 국수주의를 주입하고 환상의 역사를 믿게 하는 행동은 유사역사가들도 주장했듯이 독일과 일본이 저질렀던 일이며, 그 결과는 참혹한 제2차 세계대전으로 나타났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당부한다.

역사는 우리 조상이 세상에서 제일 잘났다는 걸 알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삶이 풍부해질 수 있도록 인간과 삶에 대해 배우는 것이 역사의 본질이다.
 

책머리에 나는 왜 유사역사학을 비판하는가?


제1부 유사역사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유사역사학, 위서, 열등감
1. 유사역사학의 정의 / 2. 위서의 세계사
제2장 우리나라 유사역사학의 뿌리
1. 투라니즘 / 2. 유사역사학이 계승한 식민사관 / 3. 일본에서 건너온 유사역사학 / 4. 신채호를 팔아먹는 유사역사학

제2부 유사역사학과 식민사학 프레임
제1장 유사역사학의 본격화
1. 의사 출신의 명망가 최동 / 2. 일제강점기 군수 출신의 문정창 / 3. 역사학계를 식민사학으로 규정하기 / 4. 독재 정권의 이론가 안호상 / 5. 『환단고기』를 내놓은 이유립 / 6. 『환단고기』의 번역자 임승국 / 7. 유사역사학 전파와 확산의 배경
제2장 유사역사학 만개하다
1. 국사 교과서 공청회 사건 / 2. 『환단고기』의 등장, 막전막후 / 3. 천문학으로 다시 피운 불씨 / 4. 유사역사학의 공격과 역사학계의 대응

제3부 『환단고기』를 비판한다
제1장 사료비판이란?
제2장 『환단고기』의 출현에 얽힌 수수께끼
제3장 기자와 위만을 한국사에서 추방하라
제4장 『커발한』에서 드러나는 『환단고기』의 제작 과정
제5장 알수록 이상한 『환단고기』
제6장 『환단고기』의 이상한 세계관
1. 환국의 영토 / 2. 배달국의 영토 / 3. 한족의 영토 / 4. 단군 조선의 영토―전반기 / 5. 단군 조선의 영토―후반기 / 6. 삼국시대의 영토 / 7. 발해와 회·대 지역 / 8. 고려

제4부 유사역사학의 일그러진 한국사 23장면
제1장 치우라는 괴물
제2장 『규원사화』 원본 이야기
제3장 고조선은 기원전 2333년에 건국되었을까?
제4장 고조선은 어디에 있었을까?
제5장 친일파가 모신 단군도 있다
제6장 환국은 정말 있었을까?
제7장 홍산문화를 둘러싼 아전인수 해석
제8장 유사역사학이 공자를 소비하는 방법
제9장 낙랑군 미스터리
제10장 만리장성은 평양까지 이어졌었나?
제11장 『태강지리지』라는 사료
제12장 훈민정음에 나오는 ‘중국’은 어디?
제13장 가림토 문자라는 허구
제14장 영문학자가 사이비 역사학자로 둔갑당하다
제15장 나라의 맥을 끊는 쇠말뚝 괴담
제16장 조선총독은 돌아오지 않는다
제17장 허왕후, 과연 인도에서 왔는가?
제18장 광개토왕비에 얽힌 엉터리 이야기들
제19장 삼국은 정말 중국 땅에 있었을까?
제20장 역사는 제대로 알고 독립운동 하시나요?
제21장 900여 차례 침공당했다는 한민족의 진실
제22장 유사역사학이 아끼는 『만주원류고』라는 역사책
제23장 유사역사가들이 떠받드는 부사년의 진실

맺음말 증오를 가르치는 것은 역사가 할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유사역사학과 역사학의 자료들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다. 컴퓨터 게임 1세대 시나리오 작가로, 여러 게임을 개발하기도 했다. 청소년 역사 추리 소설 『신라 탐정 용담』, 청소년 글쓰기 작법 책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청소년 소설집 『어쩌다 보니 왕따』(공저), 장편소설 『자명고』, 『아이, 뱀파이어』 등을 썼다. 어린이 책으로는 『역사 속으로 숑숑』 시리즈, 『이야기보따리 조선시대』 시리즈, 그림책 『색깔을 훔치는 마녀』 등을 썼다.
블로그 '초록불의 잡학다식' 운영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